rust wasm tutorial을 본 겸 js보다 얼마나 성능상에 이점이 있을까 해서 js로도 같은 코드를 짜서 테스트해보았으나 결과는 대 실패. 애초에 canvas rendering 속도 때문에 제대로된 비교를 할 수 없었다. 단순한 계산이라 그런지 dev tool에서 실행시간을 확인해봐도 wasm적용을 위한 노력대비 유의미한 성능차이인가 싶기도하다. (256x256 그리드 기준, 한번의 tick을 계산하는데 wasm은 1ms걸렸고 js는 2ms정도 걸렸다.) 워낙 기능이 작기도 한데다 wasm-bindgen도 영향을 준 탓인지 바이너리의 크기에서도 이점을 얻지 못했다. 아무래도 wasm의 혜택을 보려면 많은 공부가 필요할 것같다.